홈서버 만들기

[홈서버 만들기 - 1] 장비 구매

행복을 찾아서 떠나자 2024. 9. 13. 20:41

1. 서론

엔지니어로서 이거저거 만들어보는 걸 좋아하는데, 나만을 위한 앱서비스를 하나 만들고 싶었다.

그러기 위해 서버가 필요한데 요즘에는 AWS 클라우드 서비스가 워낙 잘 되어있고, 회사 취업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. 그렇지만 그건 낭만이 없잖아!

 

홈서버 장점

- 집에 서버가 있으니 유사시 대응이 빠르다.

- 저전력 CPU 사용 시 AWS보다 유지비용이 적다.

- 재미있을 것 같다! (가장 중요)

 

홈서버 단점

- 직접 운영체제 설치부터 포트 관리까지 모든 걸 진행해야 한다.

- 보안에 신경써야 한다.

 

하지만 하고 싶다는 거 하나로 이유는 충분했다ㅎㅎ

 

2. 장비 구매

처음에는 라즈베리파이로 진행하려고 했다. 그렇지만 조사하다보니 코로나 이후로 라즈베리파이 가격이 높게 형성되었다는 얘기도 있고, 이제는 미니 PC가 더 낫다는 의견도 있었다. 그래서 인텔의 N100 CPU가 탑재된 미니 PC를 사기로 결정!

 

알리에서 검색해보니 GMKtec에서 제조한 미니 PC가 12만원 대에 팔고 있었다. 마침 가을 페스타 할인 중이라 괜찮은 가격인 거 같았다. 스펙은 다음과 같다.

가격 128,223원
CPU 인텔 알더 레이크 N100
DDR4 8GB (DDR5보다 안 좋은 거)
SSD PCIe M.2 256GB (SATA보다 좋은 거)
와이파이 6
블루투스 5.2
운영체제 윈도우 11

 

고민한 점

- 성능이 적절한가

지금 생각하는 바로는 도커 위에 VPN 서버, 웹/앱 서버, DB 서버 등을 올리려고 하는데 나 혼자 쓰는 거라 스펙은 충분할 것 같다. 나중에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면 램, SSD는 교체해도 되고 그때 가서 새로 사는 게 좋을 것 같다.

 

- 베어본 유무

사실 베어본으로 사고 램이랑 SSD를 설치하고 싶었다. 어차피 리눅스 깔아서 쓸 거라 윈도우 11도 필요 없으니까. 그런데 알리 할인 때문인지 베어본이랑 가격 차이가 안 나서 일단 쓰다가 부족하면 추가하려고 한다.

 

- USB C 포트 유무

이번에 사는 건 USB C 포트가 없다. 어차피 모니터, 키보드 연결 안 하고 원격으로 접속해서 개발할 거니까 상관없을 듯!

 

3. 결론

배송 1 ~ 2주 걸린다고 하는데 아주 기대가 된다. 도커 써본 적도 없고 리눅스 설치도 안 해봤는데 차근차근 공부하면서 기록하려고 한다. 홈서버 구축을 고민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거 같다!